자동차&DIY/아이오닉5

[아이오닉5] 순정 옵션 테일게이트 램프(추가 트렁크 등) 설치

가을 들녘 2022. 10. 28. 09:43

트렁크등이 사이드에 있어 물건이 있으면 가려서 밤에 물건을 찾기 힘든 부분이 있어 트렁크 등을 추가 합니다.
많이들 하시는 면발광 실리콘 라인LED는 제 취향이 아니라서.. (가성비나 효율은 좋습니다.)
순정의 추가 옵션을 설치 하기로 합니다.

아래의 품번 부품들을 준비 했습니다. 이렇게 구비해야 순정 배선을 훼손하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등이 12만원 정도 하는 비싼 부품인데.... 장착 나사가 들어 있지 않은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카페회원분이 아이오닉5용은 나사 들어 있지 않다고 해서 투산nx용을 구입했는데...  결론은 품번도 같고 나사가 없는 건 마찬가 지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부품들..
아래 박스가 테일게이트 램프 품번.. 나사는 따로 준비해야 한다. 10mm정도 길이에 3mm 정도 두께의 평머리 피스가 좋다.
이커넥터가 있어야 배선을 훼손하지 않고 장착할 수 있다. 가운데 핀은 불필요하니.. 분해해서 뺀다.
구비한 스위치 달린 베너티 램프(92892 3S000TRY)에 2핀 커넥터를 이렇게 납땜을 해준다.
부직포 테입으로 마감처리
램프 커넥터배선(91180 2D900) 과 89999 00056AS커넥터도 조립해준다. 이때 순정 커넥터의 배선을 확인 해야 한다 흰색선이 +로 기억합니다 디지털 테스터기로 찍어 보면 -로 전압이 찍히는지 확인(그럼 + -가 바뀌었다는 이야기) 하면된다.
조립 끝
요렇게 배선 손상없이 장착 됨.
테일케이트 등 설치는 상단 내장재에 커넥터, 나사 구멍을 마킹하고 뚫어 준다.
피스로 조립하면 끝. 이때 램프가 방향이 있는데... 안쪽으로 비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뜯었던 흡음재는 글루건으로 재부착 (흡음재는 반만 적당히 뜯으면 된다.
주름관을 통해서 배선을 깔아준다. 헤드라이너(천정) 고정 핀도 제거하고 들추면서 해야 한다.
순정 트렁크 램프까지 배선이 난관인데... 여느 SUV처럼 직각이 아니라.. CUV스타일 아이오닉5은 난감했다... 즉, 낚시 질이 힘들다. 틈새도 좁기도 하고... 그래서 내장재를 좀 벌리면서 쑤셔 넣었다.
요래 어느정도 오면 철사 같은걸로 선을 램프쪽으로 빼준다.
내장재에 설치된 램프에 잭을 꼽고 조립해준다.
순정램프쪽도 잭을 꼽아주고
혹시 모를 소음에 방지 차원에서 커넥터에도 부직포 테잎을 한바퀴씩....
조립완료
드렁크 램프가 점등 되는 걸 확인. 안들어 오면 전원버튼을 터치해주면 된다.(센서 방식) 한번 더 터치 하면 밝기가 절반으로 준다. 끌 수도 있다.
설치된 전체 모습
야간 샷. 음 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