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유니온 캠누리 -캠핑카

TV보기 딜라이브 설치

 핑카에서 TV를 시청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각자 상황이나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면 될것 같다. 세팅이나 이런부분 어렵거나 귀찮으면 출고시 위성TV등으로 옵션작업하면 된다.
그중 초기비용은 조금 들지만,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본인은 어짜피 애들을 위해서 LTE라우터를 설치 하기에 (무선네트웍 구축편 참고)
이를 활용하는 차원도 있다.

> 디바이스 구입

인터넷을 이용한 TV시청을 하려면 디바이스가 있어야 한다. 대부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이고 각자 컨텐츠를 얹은 형태이다.

 1. 샤오미 미박스 : 국내에서 텔레비 라는 브랜드로 풀린게 있는데 그것도 스토어 apk를  설치하면 되니 사용은 가능한데. 되도록 글로벌롬이 탑재된 직구
                         품이 좋다.  전원 5V  핸드폰 충전케이블 호환. 본인은 알리에서 주문했는데. 두달동안 안와서 취소했음. 62달러 정도.
 2. 우노큐브: 국내제품이고. 시계. TV튜너가 내장된 안드로이드박스 이고 pooq도 내장(비용지불해야 함. 대신 고화질) 여러 컨텐츠도 내장됨. 
                  전원도 12V 직결되고. 튜너랑 시계가 있어 좋을 듯 함. 가격이 15만원 가량으로 비쌈 .
 3. 딜라이브 plus : 딜라이브에서 판매하는 OTT서비스용 디바이스. 뽀로로 , 애니 같은 무료 컨텐츠가 많다. 자녀가 어린 집이라면 좋다. 
                         전원도 12V라 직결되나 잭 컨버터가 필요함. 판매가가 10만원 초반대로 비싸나...  중고나라에 미개봉품이 3.5~3.8이다. 푹이나                          KODI를 설치하면 편하게 사용가능하다. 미박스보다 원할하게 돌아간다고 한다.
                         넷플릭스에 특화되어 있음. 넷플릭스 이용자는 훌륭한 솔루션이죠.
                         단!!! 모니터나 TV가 HDCP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없다.(요즘건 어지간 하면 지원됨) 


딜라이브를 이용한 TV보기


구매한 제품을 패킹 박스.


작은 디바이스 이다보니. 휴대케이스에 담겨 있따.


알차게 들어있다.


본체. 랜선,HDMI케이블, 리모컨이다. 이 리모컨으로 다 작동할수 있다. 심지어 키보드 입력까지(화면 ui에서 선택하는 방식) 


입출력 포트들. 측면에 USB포트가 1개 있다. USB에 메모리를 꼽으면 영상파일을 바로 볼 수 있다.

​​


아답터에 잭이 외경 4.0에 내경 1.7이니다 보니. 캠핑카에서 사용하려면 시거잭을 써야 하는데, 시거잭이 통상 외경이 5.5라서 젠더가 필요하다. 물론 시거잭 케이블이 없다면 이역시 구매해야한다.

​젠더 구매: 외경4.0 내경 1.7 구매 http://m.shop.interpark.com/product/4809151517/0000100000


젠더를 이용한 설치 완료. 설치야.. 전원과 HDMI케이블과 꼽아주면 끝이다.
이후 화면 안내에 따라 간단한 초기 설정을 끝내면 된다.
이후 무선랜을 쓴다면, 설정 - 네트웍- 무선 네트웍  에서 무선랜을 설정해주면 끝난다.



TV를 최대로 접었을때.. 닿아서 소리나는 부분에 소음방지 태이프 좀 붙여줬다.

TV 보기 세팅

TV를 보기위해 세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그냥 POOQ앱을 설치한다.
    아래 경로는 안드로이드 스토어가 안되는 디바이스들을 위한 서드파티 스토어 같은 것이니 그냥 안심하고 받아 설치해도된다.
    받은 apk를 usb에 담아 설치하고 설정에 로그인 설정하면 스마트폰의 pooq을 사용하듯 사용하면된다.(리모턴으로 동작이 불편할 수도 있다)
    다만, 무료사용자면 잠시 광고를 봐야하고 일반 화질로 봐야한다.. (그냥 저냥 볼만하다)
    본인도 이방법은 그냥 패스.

     pooq다운로드 https://apkpure.com/%ED%91%B9-pooq/kr.co.captv.pooqV2​     <- 사라졌네요. 다른 경로로 받으세요.

 - KODI를 설치하고 pooq애드온을 설치 한다.
   설치가 되는 코디버전이 낮다. 위의 apkpure.com에서 최신(자비스 버전)을 설치해도 되지만, pooq애드온이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이방법은 실행시 매번 KODI- pooq애드온 실행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광고가 없다는 점이 좋다.

    동작하는 KODI 받기 https://blog.naver.com/xerooks/221278528960  이분 블로그에서 받을 수 있다.  링크가 사라졌네요. 다른방법으로 17.1버      전을 받으세요.

    pooq 애드온 받기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0312494  여기 글 아래에서 받을 수 있고 설명도 참고하세요.

 

-KODI를 설치 하고 IPTV simple client를 이용한 방법

 최신버전의 KODI를 설치해야 하며, iptv m3u파일을 구해 넣어야 한다. 세계의 어지간 TV와 국내 실시간 TV를 볼수 있다. 하지만 이방법은 추천하지 않고 방법도 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합법적인 방법도 아니거니와 SBS, MBC등의 국내 몇몇 채널이 빠져있고, KBS1,KBS2는 못봐 줄 화질이였다. (푹 일반 화질보다 못한 완전 깍두기)
YTN등은 HD라서 꽤 봐줄만한 화질이였다. 뭐 세계 유수의 TV채널을 볼 수 있기는 하다.


KODI와 POOQ애드온 설치 


받은 apk파일을 usb에 담아 설치한다.


설치가 되면 실행한다. 먼전 한글로 메뉴를 변경해야하는데. 
시스템- 설정 에서 변경할 수 있는데 그냥 koean을 선택하면 글자가 몽조리 깨지는 황당함을 안길것이다.
먼저 skin-fonts 에서 font를  Arial base 로 변경해주는게 팁이다.

​이후 위에서 받은 pooq애드온을 설치하면 되는데. 받은 파일이 zip파일인데. 그대로 USB메모리에 담아야한다.
애드온 설치는 시스템-애드온-내 애드온-압축파일로 설치  메뉴에서 외부메모리에 담긴 경로를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구체적인건 위 애드온 다운로드 링크에 상세하게 되어 있다.)


설치된 애드온에서 설정을 선택하면 로그인 정보를 넣을 수 있다. 아이디 패스워드를 넣고 무료사용자라면 화질도 일반으로 반드시 해야한다. 블루투스 키보드를 붙이면 좀 편하다. ->(*현재는 일반화질로 하면 미리보기로 되어 10분만에 튄긴다... 모바일 화질로 해야한다. 하지만 화질이...)

애드온 실행은 항상 비디오-하위메뉴중 애드온 - 푹애드온 이다. 좀 번거롭긴하지만 막상해보면 사용할 만하다. (이걸 한방에 가게 하면 좋은데)


시청화면 (사진은 IPTV세팅하고 찍은것 같은데 pooq애드온도 비슷한 화질이다. 멀리서 볼테니 볼만하다.


채널 변경화면 딜라이브 리모컨으로 모두 동작한다. 헉 마치고난 시간이 새벽 2시를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