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니로(Niro)

니로-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설치

​하이브리드 차량에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장착해 본다.
18년형이라서 납산 배터리를 버리고 리튬 배터리로 변경이 되어 잦은 방전문제가 해결이 되었지만,
30AH로 용량이 작은건 여전하다. 리튬인산철 50A쯤 들어갔으면 좋았을 걸...

따라서, 블랙박스를 상시로 운영하려면 보조배터리를 장착하는 게 맞다.



오늘 장착될 아이들. 이전차량인 맥스크루즈에서 탈착 해 놓은 애들이다. 오른쪽이 메인이고 셀링크 제품이다. 9A짤리이다 7A,10A,12A 충전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안정성을 두기위해 무리하지 않고 10A로 운영한다. 왼쪽은 확장팩이다 6A짜리 추가했다.  도합 15A짜리가 된다.

니로는 중고를 들여왔는데, 뷰게라 v900v2가 장착되어 있네요. 찾아보니 주차 녹화시 0.3A정도 소모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15A면 50시간을 녹화가능 하는 것으로 나오네요. 금요일 밤 주차하고 월요일 아침까지는 모자란 느낌이 있지만, 주말에 전혀 움직이지 않는건 아니니...


B+ 연결


보조배터리가 충전을 할 B+전원을 연결해야하는데, 보통 배터리+ 단자에 연결한다. 그러나 니로는 하이브리드라서 엔진룸안에 배터리가 없다. 18년형은 2열 시트아래에 고압배터리와 통합되어 있는데...  거기에 연결해도 되겠지만.. 2열 시트 분해해야 하고 복잡해진다.  엔진룸 안에 보면 정션박스(퓨즈박스)가 있는데 여기에 배터리에서 오는 +전원선이 있다.(붉은색)  여기에 장착하기로 한다.


보조배터리는 운전석 아래에 장착. 니로가 좀 좁긴한데.. 다행이 깊네요.

​​


b+배선은 바로 여기 본넷 열림 케이블이 통과하는 곳으로 통과 시킨다. 니로는 고무관이 ㄱ자로 꺽여 있네요.. 그냥 옆으로 조금 뚫어주고 통과하면 됩니다.


제가 제일 애용하는 다이도구. 와이퍼 블레이드에서 빼낸 철심입니다. 이런 전선 통과 작업하기에 좋아요...


끝에 전선을 테이핑해서 붙여줍니다.



뾰족한걸로 살짝 고무관을 뚷어주고요.


요렇게 넣어서 통과 시켜줍니다. 넣다 보면 막히는데요.. 그상태로 둬도 되고.. 오른쪽으로 잘 꺾어서 넣어도 됩니다.



요렇게 올라 옵니다. 막혀서 안나온다면. 붉은 점의 ECU 고정 나사들을 풀고 옆으로 살짝 제쳐 놓으면 팔을 틈으로 넣을 수 있으니.. 팔을 넣어서 잡아 빼도 됩니다. 


요렇게 적당한 길이로 선을 빼줍니다.


배선을 보호해줄 주름관도 넣어주고요.


안전하게 서킷브레이커 혹은 퓨즈관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붉은 표시를 한곳의 나사를 풀어내고 링터미널 처리한 전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이때 상단에 보이는 커넥터를 모두 빼내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수로 합선을 일으키는것에 대비해서...


이제 뚜껑을 닫고 적당한곳에 서킷브레이커를 고정해줍니다.전선도 타이로 정리해주고요.

내장재 탈거


기존 블박의 -단자를 제거하기위해서 (보조배터리의 - 출력단자로 연결함) 측면의 커버 제거합니다. 기존 블박 장착시 생채기를 내놨군요... 흠.. 전문가들이 했으면서....



먼저 웨더스트립을 제거후에 -드라이버에 천을 감아서 틈으로 재껴주면 됩니다.. 흠.. 니로 녹 있네요...  손으로 문질러도 녹가루 나옴..조치 해줄랑가....    어찌되었던 장착된 -단자를 빼냅니다.



측면 내장재 탈거 아래쪽에 손가락 넣어서 살짝 들어 올려주면 됩니다.


발판 옆에도 분해. 표시 부분에 고정 클립이 들어감을 감안하고 분해하면 됩니다.  먼저 본넷 열림 손잡이를 뽑아 내면 냅니다. 뻑뻑해도 힘줘 뽑으면 됩니다.


위쪽에 보조배터리의 -단자를 고정해줍니다.


보조배터리의 출력선과 블박의 배선을 연결해 줍니다. b+, - , ACC  연결하고 수축튜브로 마무리


소음방지 테이프로 마무리 해주면 끝. 이제 남은건 보조배터리의 ACC 입력선. 시동 걸렸는지 꺼졌는지의 신호선으로 만 쓰이기에 큰 전력이 필요로 하는건 아니다. 

보조배터리 ACC선 연결
일명 듀얼퓨즈라는게 필요하다. 퓨즈박스에서 안전하게 전원을 뽑아 쓸 수 있다. 


니로는 퓨즈박스에서 acc전원을 빼 쓸 곳이 몇개 없다.  표기된 곳이 예비 ACC라 최적인데..  위에 걸려서 듀얼퓨즈가 걸려서 정확이 안꼽힌다..  뭔 디자인을 이리 했는지... 


퓨즈뽑개로 퓨즈를 뽑아낸다.


뽑아낸 퓨즈를 듀얼퓨즈의 퓨즈단자에 꼽아준다. 


ACC배선도 찝어서 연결해준다.


그리고 듀얼퓨즈가 잘꼽힐 수 있게 단자를 살짝 구부려준다. 많이 말고 조금만...


그리고 원래 퓨즈가 꼽혔던자리에 꼽아준다. 이때 중요한것은 출력의 방향이의 퓨즈의 출력 방향이 같아야 한다. 즉 저 퓨즈단자는 <- 이방향으로 전원이 흐르니 위쫍을 보게 꼽으면 된다. 테스트기로 찍어서 불이 들어오는 단자에 출력선이 위치하게 꼽으면 안된다는 이야기 이다.



배선 정리 작업중.


배터리에 연결된 선을 시트빝으로 잘빼주고 조립 및 정리.


시트 밑에 안착된 배터리. 배터리 아랫면에는 찍찍이를 붙여놔서 잘 안움직인다.

마무리 완료. 시동을 켰서 주행 녹화 모드가 되고 시동을 끄면 주차녹화 모드가 되면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