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맥스크루즈

맥스크루즈 리어 스피커 교체

​이번에는 리어도어의 스피커를 교체해봤습니다. 원래는 하지 않으려 했습니다만,
54불로 저렴하게 뜬게 있어가지고.... 넘어갔습니다.. 배송대행료까지 대략 7만원정도...


모델은 GX602 , 트위터가 같이 있는 코엑셜 디자인이죠. 순정도 리어는 코엑셜입니다.


패키지에서 꺼낸 모습입니다.  앞뒤... 뒤면에는 주파수 커팅을 위한 컨덴서등이 보이네요..  물론 그릴은 필요 없습니다. 조절 가능한트위터음 반사판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이제 깔끔하게 장착을 위한 커넥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프런트 스피커 편에서 소개했던)


그전에 커넥터 배선정보를 먼저 확인 합니다. 운전석 리어도어 스피커 커넥터는 Y(yellow)가 +이네요.


 조수석 리어는 G(Green)이 +이네요.​


배선에 맞춰 커넥터를 찍어서 조립합니다.


도어트림을 분해하면 순정 스피커가 보입니다. 역시 코엑셜이라 트위터가 보이네요.


흠... 현대 조립하시는 분들... 제대로 일해주시길... 물론 커넥터가 양쪽다 꼽이는 구조이기는 한데요.. 저렇게 배선이 너무 바짝 당겨지는데도 억지로 조립해놨습니다.  아래쪽에 꼽으면 될것을....


분해한 순정 스피커입니다.


구매한 자작나무 아대입니다. 이게 있어야 서드파티 스피커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구매는 프런트 스피커 편 참조)


나무 아대 장착. 전에는 고정을 순정스피커를 풀어낸 순정 나사를 사용했는데요. 금방 풀리고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별도의  나사를 사용했습니다. 그렇다고 아대 구입시 주는 큰 나사는 사요하지 마세요.. 잠그기 힘들뿐더라 나중에 원상복구도 힙듭니다.


그리고 구매한 스피커에 동봉되어 있는 소음방지 테잎을 붙여줍니다.


배선 정보대로 그린색이 +이네요 확인합니다.


고무 마감재에 구멍을 뚫어 만들어 놓은 배선을 통과 시킵니다. 마감재를 쉽께 뺄 수 있으니 빼서 통과 시키는게 수월합니다.


스피커를 아대 구입시 동봉된 짧은 나사를 이용하여 아대에 고정합니다. 그리고 커넥터를 순정 커넥터와 연결해줍니다.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탑승자 방향을 생각해서 고음 반사판도 조정해주세요.


커넥터에는 소음방지 테잎도 감아주시고요. 배선도 정리를 해주면 끝~


운전석도 똑같습니다. 배선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Y(yellow)가 +입니다.


이사진은 참고 삼아 올립니다. 프런트 스피커 사진인데... 열어보니 지난번 순정 나사로 (빨간색 표시) 고정한 아대가 많이 풀렸네요.. 다시 별도 구매한 나사(파란색 표시)교체하였습니다. 역시 단단하게 고정되었고.. 풀리지 않겠네요... (순정은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아요)

 

교체하고 나서 청음해보니.. 역시 청명한 고음과 베이스가 증가 되었네요.  2열 스피커는 제가 듣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해 하지 않으려 했습니다만... 2열을 교체하니 역시...  공간감이 더 살아나네요...  그래서 2열도 바꾸는게 정석이기는 합니다. 저렴하게 나온다면 다이함 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