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맥스크루즈

맥스크루즈 센터스피커 교체 DIY(순정앰프 내장형)

 

이베이에 주문한 순정 JBL 스피커를 교체할 스피커가 도착했습니다.

프론트용 GX600C (국내 판매가 29만원대)  이베이 74.93

센터용 GX402  (국내 한개 가격이 7만4천원정도  이베이 두개에 59.90)

스피커가 AS받을일이 거의 없기에... 직구해도 무방하겠다...

대상차종 맥스크루즈 16년형 순정앰프 내장형 (JBL 시스템)  2옴 시스템

작은 박스가 센터용으로 장착할 4인치 코엑셜타입 GX402

두개가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네요...

순정틱하게 교체하기 위해서 필요한 숫커넥터 부품... 

TE 368503-1  하우징
    173633    터미널      

이자릴 빌어 경북l갈비 님께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카페 회원분들께.. 조만간 나눔하겠습니다... (완료)

대쉬보드가 말랑말랑함을 이용해서 헤라를 집어 넣은채로 센터 스피커를 탈거합니다.

들어난 순정스피커.. 나름.. 먼지방지 망도 있네요....

그냥 풀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순정 스피커 뒷면 나름 JBL이지만... 자석부터 작고 부실하네요... 제가 보기에는 콘지에 알루미늄 코팅된거처럼 보이는데... 풀레인지 트위터 느낌이네요... 아주 가볍고..

402의 마그네틱 사이즈

장착하기위해 위와 같은 만능 브라켓을 사용했습니다..  자작나무로 아대를 만들면 좋겠지만... 비용도 그렇고... 구하기가 쉽지 않다... 목공소를 찾아가거나.. 시간을 들여 직접제작하거나 해햐 한다...

위와 같이 한쪽에만 붙인다... 한쪽으로 좀 쏠리기는하지만.. 보이지 않기에 상관 없다..   나사구멍의 센터에서 센터까지 13.3센티 정도이다.

다음은 커넥터를 조립한다.

스피커쪽에 터미널 단자를 조립한다..  중자 소자 스피커 터미널이다.

커넥터 조립완료..

스피커 단자에 터미널을 꼽는다....

순정 커넥터이다.. 흰색이 +이다.. 극성 확인해야한다..

이렇게 완벽하게 조립이 된다.

이제 부직포 테입으로 배선을 마감한다.. 커넥터도 마찬가지로 부직포 테입으로 감아준다.

잘맞는지 확인한다... 한쪽으로 치우치기는 하지만... 보이지 않으므로... 개의치 말자...  트위터음의 방향을 알맞게 좌우 조절하여 위치를 조정가능하다...

마순정 스피커 분해서 풀었던 나사로... 스피커를 고정해준다...

커버를 닫아서 마무리하면 끝이다... 여기서 주의 점은 트위터 반사판(?)때문에 눌릴수 있으니.. 최대한 스피커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브라켓

부분을 조절하는게 좋다..

센터 스피커만 바꾸고 청음해보니... 훨씬 명료해지면서... 대번에 스테이지감이 센터쪽으로 형성되었다....

가격대비 만족감을 주네요... 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