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시 자동으로 비상등을 켜주는 후진 비상등 릴레이, 일명 후깜 릴레이를 장착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마켓 제품들이 죄다 좌우 방향 지시등에 연결하는 방식이라서 구매 못하고 있었다가( 그렇다고 캔방식은 캔신호는 어지간하면 안딸 생각이기에... 비상등 신호에 연결 안하는것도 아닌지라)
카페회원분이 여유로 가지고 계신 것을 구매하였습니다. (착불로 보내시는 바람에.. 배송비 6000원 헉...경동 택배 너무해..)
제품단독샷이 없네요... 사진에 보이는 파란색 릴레이가 3개가 있는 제품입니다.
후진릴레이 보통 공조기를 분해하고 오디오를 분해하여 많이 장착하시는데요...
저는 퓨즈가 꼽혀 있는 스마트 정션블록 뒤편에 있는 커넥터에 연결해봤습니다.
이방법이 바닥에 누워서 작업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배선을 한곳에서 처리하고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서 입니다.
또 지난번에 오토홀드 메모리장착시 연결하지 않았던 ISG메모리까지 연결하기위해서 핸들 아래를 뜯을 겸 해서 장착 위치를 정했다.
표시된 커버를 홈을 이용해서 뜯어낸다. 웨더 스트립을 미리 빼면 된다.
표시된 부분의 나사를 풀어준 후 측면의 걸림 부분을(위쪽 두번째 붉은 점) 들어주면서 적당한 힘으로 앞 쪽으로 당기면된다. 파랑색 부분은 접치 포인트이다. 링단자(나사 구멍은 8mm) 를 연결해서 접지부분을 연결해주면 된다.
커버를 분해한 모습. OBD단자도 양쪽 걸림쇠를 누르면 빠져서 커버를 완전히 분해 할 수 있다. 두곳 표기 한곳의 나사 두개를 풀어주면 스위치 뭉치도 분해할 수 있다.
퓨즈들이 꼽혀있는 스마트정션 블럭. 분해할 필요없으며 커넥터도 뺄필요 없다. 이것의 뒤편에 커넥터가 있다. (회로도에 표기 해두었다)
핸들 아래 누워서 뒤편을 올려다 보면 저렇게 배선들의 색상이 보이는 커넥터는 이놈 하나뿐이니..(나머진 마감이 잘되어 있어 배선이 안보임) 손으로 더듬거려 잠금을 누르면서 살살 흔들어 빼면 된다.
파란색으로 표기된 핑크색 선에 비상등 신호를 연결하고, 빨간색으로 표기된 빨-검 색선에 후진 신호를 연결하면 된다.
무탈피 접속기 (t1 사이즈)로 깔끔하게 연결해준다. 공간이 다소 비좁으니 침착하게... 사진 찍는게 더 힘들다...
접지 배선은 측면 포인트에 연결해주면 된다.
릴레이 모듈은 상단 버튼 뭉지 배션에 고정해주면 표즈함에서 보이지 않아 깔끔하다.
동작 테스트. 후진 기어를 넣으면 비상등이 자동으로 들어온다. 주차장등에서 주차시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