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월든 D600 캠퍼밴

[D600]엔진오일교체 TPMS센서 설치

D600이 출고한지는 얼마되진 않았지만, 베이스차량이 출고된지는 1년이 넘은 듯하여 오일을 교체하려합니다. 더불어 TPMS옵션이 없어서 대체품을 장착하려합니다. 센서 내장형으로 구매해서 타이어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일필터를 주문하려고 보니... 흠.. 듀카토 차량이 베리에션이 워낙에 많아서 인지.. 정확한 품번을 알지 못하고서는 찾기가 쉽지 않았다. 우연히 만 필터 홈피에가니.... VIN으로 맞는 필터류를 찾을 수 있었다. 오호...... 거기다 해당제품을 국내에 팔고 있었다.... 굳...(가단히 기술하지만, 많이 찾아봤다. 맞는다는 확신도 없었으니.. 그리고 140hp버전과도 다른 듯 했다. 에어크리너도 ㅋㅋ)
교환할 정비센터도 문제였다. 기존에 다니던 공임나라는 작게 이사가고...  다른 곳은 차가 돌아서 리프트에 오를 수가 없었고... 예전 C클래스 운영할 때 가던 곳은 폐업....  그러다 문득 10타기 정비센터는 웬만하면 실패가 없다는게 기억나서... 찾아보니 있었고... 역시.. 탑차도 작업한다 하여.. 방문하였습니다.

듀카토 21.07 페이스리프트 160HP 2.2의 오일량은 필터채움 포함 6.1liter 로 매뉴얼에 명기되어 있습니다.
오일은 6리터만 구매하시고 오일 첨가제 하나 넣으시면 딱 맞습니다.

거리뷰로 보기에는 저 간판이 걸릴것 같았지만.. 넉넉~
리프트가 안맞을 것 같다고 걱정과 주저하시는 사장님... 언더코팅하던 업체랑 같은 사이즈라고 올리시라고 재촉.....ㅎㅎ
잘 안착... 물론 6톤짜리는 아닌지라... 저스트합니다.
오늘 교체할 오일입니다. 지금은 전기차 타지만, 예전 내연기관 탈적에 애용하던 오일입니다. 이만하면 해외 유명오일에 뒤떨어지진 않는다 개인적 생각입니다.
오일 드레인하려면 언더커버 한쪽을 떼내야 하네요......

그러나...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문제가 있었으니... 구매한 오일필터가 맞지 않았다... 

구매한 제품 만필터 홈피에서 호환성 체크했건만....
이제품은 캔타입인데....
잊지 않겠다.. MANN
장착된 제품은 내장형... 뭐 이 타입이 추세이긴 합니다 품번 확인됨. 결국 필터는 재사용~, 1500km운영된거라 깨끗하긴 하더군요...

다음은 TPMS 장착.....

두번째 작업은 TPMS센서 장착입니다. 알리 구입제품입니다. 외장형센서는 매번 공기압 정검이 불편해서 내장형 센서로 구입했습니다.
모니터 수신기를 시거잭에 바로꼽는 방식이라 번거롭지 않습니다. 다만, 센서가 내장형이라.. 정비소의 힘을 빌려야합니다. 외장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요래 장착됩니다. 저 너트모양이 보이지 않는다면 TPMS순정 옵션이 없는 것이빈다.
휠밸런스도 새로 봐주시네요...
사장님 오디오.... 세월이 느껴지지요....ㅎㅎ
이제 제 차량은 TPMS옵션이 생겼습니다. 시거잭 위치가 좀 아쉽네요...
저는 마지막으로 요놈을 보약으로 넣어 줍니다.
비싼놈이니 흘리지 않고 .. 꼴꼴꼴......ㅎㅎ
오일게이지는 따로 없고... 계기판에만 있습니다. 처음에는 게이지가 다 올라오진 않지만... 시동을 걸었다가.. 끄고 다시 시동을 걸면 게이지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