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DIY

흡기와 EGR쿨러 크리닝/외부 벨트 및 풀리 교환작업 및 새로운 엔진오일 소개

흡기/EGR 크리닝

 대상 차량  : 2009년 7월 더스타일 2.2

 운행거리 : 10만 5000Km

 적업처 : 일산 소재 아트모빌


: 출고 후 한번도 해보지 않은 흡기 크리닝을 해보기로 했다. 흡기관에 떡져 있는 카본 덩어리가, 10만이 넘었으니 얼마나 끼었을 지 찜찜함이 몰려온다. EGR부분도 이야기 할 내용이 있다.


흡기 부분 분해

분해 시작: 위에 각종 케이블케이블을 걷어내고 흡기관 분리 시작!



먼저 나온 스로틀 밸브: 어후 밸브에 두텁게도 끼었다



다음은 흡기관에 낀 카본 덩어리들.  찐덕거리기까지 한다. 공기 흐름을 방해할만도 하다!



흡기관을 뜯어낸 엔진 블럭쪽이다. 여기도 찐덕 찐덕이다.



EGR Cooler 정보

EGR 쿨러에 관해 정보가 있다. 제 차량 처럼 2010년 10월 15일 생산분까지는 구형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게 구조상 구형은 냉각핀이 너무 좁게 구성되어 있어 카본이 잘 막히고 이로 인해 EGR쿨러 부분에서 냉간시에 삑삑 소리가 나게 된다.

구형과 개선품을 비교해 봤다.

왼쪽이 구형, 오른쪽이 개선된 EGR쿨러이다. 구형은 내부가 더 좁고 거의 V자 형태로 냉각핀이 구성되어 있는 반면 개선품은 더 넓어지고 냉각핀이 U자 형태로 간격이 넓어짐을 알 수 있다. 참고 하시고 아래의 품번이 아니라면          꼮!!! 교환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상일때요~~(14년 4월 이전이면 일반 보증으로 2년에 4만 킬로 보증 대상. 하지 만 개정 법규를 근거로... 강하게 어필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14년 4월이후 개정시행법에는 5년 8만까지임.)

개선된EGR쿨러. 파트번호로 봐서는 12년 09월 22일부터 개선된듯 하다.(확인 필요)


 
여담으로 최근 차량(아마도 산타페 DM 이지 않을까 싶다)은 또 개선이 되었다. 핀을 없애고 큰 구멍으로 성형되어 있다. 아트모빌에서는 이 EGR쿨러로 교체작업을 해 주고 있다.(한정 특가 중)

시원 시원하게 구멍이 뚫려 있다. 장점은 아마도 청소를 자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본인은 그래도 개선형이므로 교체 안함. 킬로수가 오바되어 AS가 끝난 상황이라면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생각해 보니 크리닝 비용에 조금 보태면... 교환할 수 있다... )



EGR Cooler 분해

 

이것이 배기가스를 EGR쿨러에tj 통과한 후 흡기관에 주입해주는관이다 

역시 카본이 많이 끼어 있다.

 EGR쿨러를 분해한다. 사실 본인은 6만Km 쯔음에 개선형으로 교체받아서 필요없겠다 싶었지만, 기왕지사 뜯은 김에 같이 분해했다.

요런 모양이고 입수관에 검은색으로 덕지 덕지 묻은건 냉각수 새지 말라는 예방차원인지 실리콘을 발라놨다. 서비스 이눔들.... 쩝. 여기 연결되는 호수도 개선된듯 하니 참고하세요.


약 4만Km정도 운행한 상태라 뭐 심각하게 나빠보이지 않네요.


세척하기


세척 기구에 넣고 세척준비 작업중... 여기서는 특이하게 세부부품까지 완전분해 해서 세척을 한다. 


계속 분해중......


저 기계가 식기세척기처럼 자동세척할 줄로 기대했으나... 반도체 장비처럼 글러브가 달려 있고 그안에 손을 넣어서 수작업으로 세착작업을 했다. 1차하고 불림하고 2차 세척으로 작업을 했다. 세세하다.


엔진블럭쪽 흡기구 세척, 클린제 2가지로 서너차례에 걸쳐 세척... 그래서 흡기 청소를 하게되면 엔진오일 교환은 필수가 된다. 그러므로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도래하면 흡기크리닝을 하기를 바랍니다.



세척되어져 나온 부품들.. EGR쿨러 헤드로 보인다 (검정색이 EGR밸브)


세척되어져 나온 EGR쿨러 때를 벗었다...

깨끗해진 엔진블럭쪽 흡기구... 어후 엔진 바디에 때봐....


* R엔진은 인젝터 클리닝은 불필요해 보인다. 사장님이 계속 분해해 본바로는 필요성이 없어 보인다고 한다. 연료첨가제로 충분하단다. 나중에 15만~20만쯔음에 한번 정검하면 될듯....


외부 벨트 및 풀리 교환 정보

본인은 외부벨트,아이들 베어링 2, 텐션 베어링 1, 댐퍼 풀리  요렇게 교환했다. 워터 펌프는 소리의 이상 유무 확인 하고 추가 할지 말지 결정하면 되겠다.

벨트 교환이야 상세히 다룰것은 없을 듯 하고 몇까지 정보만 전한다.


-외부 벨트교환은 너무 저렴한 곳은 피하는게 좋겠다. 부품가만 13만 이상인듯 한데.. 너무 저렴한 곳은 중국 카피품이 들어가는 듯하다(일부 베어링, 벨트류)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밸트 구동부를 잘 보면 벨트가 회전하면서 양옆으로 심하게 왔다갔다한다면.. 댐퍼 풀리도 교환 해야한다. 모양은 아래와 같이 생겼으며, 이또한 개선품이 있다. 엔진 크랭크 축 진동 억제를 담당한다.



보너스 작업

큰작업이 끝나고 보너스로 엔진룸 세척 작업을 해주셨다.. 고압세척-세제및 솔질 - 고압세척 - 고압으로 말리기 작업으로 이루어 진다.


    고압 세척 중~


깨끗해진 엔진룸....


마지막으로 보호 광택제 투척으로 빤딱빤딱 광이 나게 해주신다...


*흡기 크리닝과 벨트 및 풀리 교환느낌은 엔진의 잡소리가 다 사라졌으니... 새엔진같다. 더욱이 깨끗하게 청소까지 했으니.... 그래서 인지 R엔진 특유의 차르르 소리가 새차때처럼 다시 살아난듯 하다...진동도 많이 사라졌는데.. 엔진 미미가 좀 내려 앉은 듯한데... 엔진미미도 10만 언저리가 한계인가.... 아.. 연비가 미친듯이 나오고 있다. 평상시 출근길에 막혀서 시내구간과 고속도로 구간 5분정도 이용하는데 왕복연비가 잘나올때가 13 ~ 13.6정도 인데 오늘 같은 경우, 주유하고 세차 서비스 받느라 10분 공회전했고, 월요일이라 차가 좀 밀렸는데 15를 찍었다.(물론 트립 연비 기준이다) 훗... 



엔진오일 정보 

본인은 여지껏 엔진 오일을 AMSOIL 유로피언 5w40을 사용하다가 킥스 PAO1 0W40이 가격대비 성능이 좋아 바꿔서 넣어 오고 있었다. 이번에 흡기크리닝하느라 엔진오일을 갈아야 했는데, 사장님이 믿고 함 써보라고 권해준 쌍용자동차 순정 오일을 넣게 되었다. 이역시 사진처럼 100%합성유이고 SK에서 납품되는 듯하다.


깡통하나에 4리터용량이고 인터넷 최저가가 23,000원가량 하는듯 하니... 호.. 가격 좋다...

완전 제거후 7.8리터 정도 들어가니... 4리터짜리 2개구입하면 되겠다... 자신한다고 얼굴에 웃음지으며 오일을 넣고 계신 사장님~ 


모든 작업이 끝나고 워밍업을 거친 후 스케너로 수치를 봤을 때 흡입공기량과 연료 분사량이 이상적인 그래프를 그려 주신다...


*쌍용 순정오일 사용감은.... 오호 놀랍다. 주관적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넣었던 엔진 오일보다 체감 성능이 더 좋다.  갈갈갈... 하는 소리가 바로 죽어버린다. 엑셀감이나 이런것은 흡기 크리닝과 함께한 것이라 단순 비교는 힘들듯 하고 일단은 좋다. 이것이 얼마나 유지될지는 알 수는 없으나.. 롱라이프형이라고 되어 있으니... 여지껏 탔던것 처럼 7000Km정도에서 교환한다면 가격대비 너무나 좋은 엔진오일이다 싶다. 몇일 느낌은 일단 리터당 15,000원하는 외산 보다 좋으니 말이다.


*흡기크리닝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최소한 3시간은 작업시간을 잡아야할 것 같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평일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주말은 너무나 번잡하다. 작업자나 서비스를 받는 고객이나 느긋하고 꼼꼼하게 작업하고 받는것이 좋을 테니 말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