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을 자주다니다 보니 많아진 짐을 주체할 수가 없어.. 트레일러 구매하기로 작정한다.
굳이 필요하냐고 묻는다면.... 몸이 좀 고생할 뿐이다..
아파트 엘리베이터로 짐을 오르락... 내리락....
뭐 이것도 참을 만하나... 주민들한테 괜히 눈치 보이는게 제일 싫다....
각설하고... 트레일러를 끌려면... 제일 먼저 견인장치를 부착 해야한다.
달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구조변경이라는 (출고 이후 추가 장치이므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안하면 불법 단속 대상이다)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부분을 포스팅 해보기로 한다. 특히 본인과 같이 중고로 견인장치를 구매하여 구조변경 하려는 분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장착 차종은 싼타페 더스타일 2.2 SLX 이다.
<견인 장치는 크게 차체에 부착하여 단단한 견인력을 발생하는 토우바와 트레일러와 연결하는 고리인 히치로 분류된다. 사진은
위크캠프사의 산타페CM과 더스타일용 견인 장치이다.>
*견인고리는 교통안전관리 공단에서는 핀들 후크로 명하고 있음을 알아두자
- 어디서?
본인이 파악한 견인 장치를 구매 장착할 수 있는 업체는 아래와 같다.
- 드림모터스 :가장 많이 장착하고 있는 검증된 국산이품이다. 가격도 저렴한 편
- DK마린 : 역시 많이 장착하고 있는 제품
- 위크캠프 : 영국의 Witter사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고 대구에 있다. 고가이나... 깔끔하게 매립됩.
- MPK : 국산 제품. 본인이 위크캠프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구매했을거 같다.. 바로 옆동네에 있어서...
- Tiee : 최근(2015년 10월) 본인 차량을 변경하면서 선택한 업체. 미국형이면서 깔끔하다. 비용도 저렴한 편.
- 구조변경 과정은?
- 필요한 서류는?
13핀은 위 이미지 참고하시고 7핀등은 검색하면 나올것이다.
- 구조변경 온라인 신청하기
페이지가 바뀌고 (서버가 바뀜) 위와 같은 화면에서 구조변경 전자승인을 누르면 된다.
위와같이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난이 나온다... 주민번호까지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자신의 자동차가 나올 것이다. 등록정보에 나오는 차량의 정보는
선택되어진 차량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된다. 다음을 누르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연결및 견인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자
정말 장치가 많고 같은것도 2종류씩 된다. 본인도 공단에 전화 문의를 하였다.. 분리형 견인장치라면(일체형도 있다) 핀들후크(장치변경)을 선택하자.
다음을 누르면 결재 페이지가 나온다. 카드도 되며... 20000원 비용이 든다.(오프라인은 25000원)
(2015 업데이트)
순서가 검사 받을 검사소 선택과 결제가 먼저 이루어 지도록 변경 되었다..
결재를 하고 난 후 아래 화면이 뜬다
결재하고 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온다. 먼제 제원대비표 입력 버튼을 누르면....
위 화면이 팝업된다.차량의 제원이 보이고 맨 아래 구조변경 개요란이 있다.. 이곳에 위와 같이 적어주자.
(2015업데이트 )
전기장치와 더불어 내용을 위와 같이 정확하게 넣는다.
=>> 분리형 연결장치(견인력 최대 000kg,제작사, 전기장치 타입)
저장을 누른다. 다음에는 도면 업로드 버튼을 누르자.
위와 같은 화면이 팝업되는데.. 변경전 도면에는 업체에서 변경전 외관도를 스캔해서 올리고, 변경후 도면에는 업체가 준
변경 후 도면을 스캔해서 올린다. 만일 한장에 변경 전후가 있다면... 두곳에 같은 것을 올려도 된다.
상세 도면에는 업체에서 준 견인장치 설계도를 올린다.
기타에는 나머지 서류인 시험성적서, 13핀 혹은 7핀 구조도 등을 스캔해서 올린 후 저장을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해당 검사소에서 전화가 올 것이다.
이것 저것 묻고... 약간에 서류가 미비하더라도... 일러주는대로 수정하면된다.
진행상태에 승인완료가 되어 있다면 승인이 난것이다. 아래 파란글씨를 보면.. 구조 변경 등록면허세 고지서 출력 이라는 것이 있다.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자동차를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하자. 위에 내용을 확인하자..
등록 원인은 변경 구조로 하자 신고인 정보도 입력.. 신고를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오고.. 납부서 출력을 누르면...은행에 납부할 수 있는 용지가 출력된다.
자 이제... 구조변경 검사를 받으러 가면 되는데... 당일날 가면 안되고.. 다음날 부터 가능하다...
구조 변경결과 확인에서 서류들을 출력할 수 있다.. 출력해서 가지고 가던지... 공단에서 온라인 접수 했다고 이야기 하고 출력하던지 하면되겠다.
이때 검사비 29000원이 든다.
본인은 검사시 장착 후 차량의 제일 끝부분부터 (제일 튀어 나온 부분... 보통 범퍼) 15Cm가 넘어서 규정 오버라고
퇴자를 맞아 장착 부분을 다시 손봐야 했다. 왠만한 검사소는 육안 확인과 결속 여부만 확인하고 통과 시켜주는데...
깐깐한 곳이 몇군데 있는듯 하다... 이부분은 대행을 맡겨도 마찬가지이니...
장착시 꼭 15Cm를 넘지 않았는지 확인하자...
자 이렇게해서... 장착이 되었다..
-
정리
소요 비용
견인장치 장착 비용 : 15만 (전기 작업 포함), 자신이 평소 다니고 있는 공업사등에서 발품을 팔면 다운되며, 전기작업은
직접 하면 더 저렴(사실 별거 없는데... 본인도 편해보고자 맡겼는데... 맘에 들지 않는다... 본인이 다
시 할 계획)
작업완료증명서 발급비용 : 5만 (55000원서 현금 지불로 할인)
구조변경 신청 비용 : 2만
등록세 : 7천5백
구조변경 검사비 : 2.9만
계: 256,500원
순수 구조변경 비용: 106,500원 역시 작업완료증명서거 관건. 저 비용을 줄이면 크게 줄 것이다. 실제로, 아는 공업사에
서 장착과 증명서를 10만 안팍으로 처리한 분들도 계시다.
만일 여기서 대행을 맡긴다면.. 약 5만원 추가된다고 보면되겠다. 대행에서 구조변경 검사비가 포함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더 추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