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캠누리에는 계약하고서 유니온의 옵션이 정리가되는 애매한 타이밍에 걸려서인지.. ... 배터리를 인산철로 했음에도 주행충전기가 대전류 릴레이로 되어 있습니다.
나디아 시리즈는 인산철 옵션으로 했으면 세트로 주행충전기가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릴레이의 단점은,
제너레이터의 전기를 그대로 받기에 좋은 품질의 전기를 기대할 수 없다.
14.6v전압이 안나오기에 만충을 할 수 없다.
제너레이터에서 오는 전압 전류를 그대로 밀어줄 뿐 CC, CV기능이 없어 수명에 대한 유려가 있다.
정도 인데.. 사실 만충을 시키지 못하기에..CC, CV는 염려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단점만 있냐....
제너레이터에서 오는대로 밀어주기에... 조금만 주행충전해도... 빨리빨리 충전이 되더군요. 여름에 전기 많이 쓸 때 장점이 있음.
그래서, 그냥 운영하다려다가.... 이번에 할인 판매를 한다는 유혹에 넘어가서 그냥... ㅜ 아오.. 돈모아 배터리 늘리고, 아웃트리거를 해야 하는데..
구매한 주행충전기. 스펙은 40A, 적당한 사이즈로 보입니다. 다만, 단자 부분이 조금만 더 간격이 컷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10-6터미널이 들어갈 수 있는 최대 사이즈 입니다. 링터미널도 5개 포함됨.
현재 장착되어 있는 주행충전 릴레이. 이미 배선은 다되어 있으니.. 교체만 하면 됩니다. 아 배선 정리하고 싶다...
일단 안전 작업을 위해 관련된 배선 단자들은 분리를 해주어야지요..
그리고.. -단자 배선이 2개정도는 추가되어야 합니다. 기존 릴레이 방식은 -단자가 차량배터리와 인산철배터리가 연결되어 있어서 +만 스위칭 했지만, 주행충전기는 -입력과 출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릴레이에도 -입력은 있지만 기존 배선이 너무 얇아 보입니다.)
기존 + 배선이 3가닥으로 되어 있고(대전류 대비) 큰사이즈의 하나의 링터미널로 되어 있는데, 이는 주행충전기 단자에 들어가지 않아 개조 해야합니다. 한쪽 터미널을 잘라내고 각각을 10-6터미널로 작업을 해줍니다.
요렇게 말이지요.. 스플리터에 달린 압착기를 쓰니.. 그도 힘드네요.. 좋은거 하나 사야하나..ㅋ
분리되어 나온 대용랑 릴레이입니다. 정격 150A이네요.. 포터 제네레이터가 최대 120A로 들은듯 합니다.
남은 일은 해당단자에 배선을 연결하는 일이지요. +배선은 3선은 오버스펙같은데.. 그냥 2선만 할껄 그랬나 싶네요... 최대 40A인데... 좀 튀어 나오네요..
검은선이 기존 릴레이에 장착된 -배선입니다. 릴레이 동작에만 필요하기에 충분하지만 직접 인산철에 연결되어야해서 파란색 8게이지로 바꿔줍니다. 한개 더 붙여서 보강해주는게 좋겠지만, 배선 여유가 없어 지켜보고 보강하던지 해야겠네요.
요.. 노란색선은 차량의 퓨즈박스에서 땡겨져 온 ACC ( 릴레이에도 장착되어져 있음... 릴레이 동작용)
결선을 다하고 저는 3M양면 테잎으로 부착해주었습니다. 저 위치가 배선에 타이트해서 그냥도 움직이지 않네요.
최종으로 인산철배터리쪽도 배선을 연결해주고요.... 아 배선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은데... 돈 많이 들겠어요...
다끝나고 안착되었네요... 선이 2개 더 들어가서 더 복잡한거 같기도 하네요. 시간되면.. 이쁘게 정리 해야할 듯합니다. 메인 킬 스위치도 달아 줄겸.
시동을 걸어보니.. 왔다 갔다 하지만... 스펙에 준하게 충전을 하고 있네요. 만충까지는 기다릴 수 없어 종료.
끝.